부트캠프 3일차
1. 오늘 학습 키워드
AudioSource, Scripts
2.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스테이지마다 각자의 노래와 각자의 이미지를 연결하고 끝냈다.
UI 연결은 어제와 연속되는 부분이기에 쉽게 해결하였지만, 오늘 자 새로운 문제는 Audio를 스테이지마다 연결하는것이였다.
처음에는 Resources.Load를 이용해서 이미지와 비슷한 방법으로 로딩을 하면 되지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다.
내 방향성이 틀린것인지 아님 내 구문에 오류가 있는것인지, 대차게 실패하였고, 새로운 방향성에 대해서 계속 공책에 TaskFlow를 그리며 생각해보았다. 그 다음 생각을 한 것은 현재 프로젝트는 GameManager가 StageNum 변수를 가지고있는데 이 변수와 for 반복문을 사용하여 AudioSource를 Dictionary에 넣어보았지만 이도 내 얇은 지식의 한계로 실패하였다.
그렇게 계속 고민을 하다 조원분이 사운드 처리를 한 구문을 보며 코드 및 Object에 Script를 넣어 Clip을 저장하는 방식을 알게 되었다. 그 이후 저장되어있는 Clip을 audiosource.clip = Stage{GameManager.Instance.StageNum}; 로 연결하고, audiosource.play()를 하는건 어떤가 생각하여 이를 해보았고, 이 구문을 총 6개의 스테이지가 있기에 if문보단
Switch case을 사용하여 가독성이 좋은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렇게 끝이나면 해피엔딩이겠지만, 오늘도 어제와 마찬가지로 NullExceptionError가 날 괴롭혔다. Sound가 Null 값이라는데, 뭘 빼먹은건지도 전혀 생각을 못하겠고, 이건 내가 현재 가진 지식으론 못한다, 라는 생각으로 서핑 및 gpt에게 도움을 청했다.
GPT는 내가 빠트린 AudioSource 컴포넌트를 내가 Script를 넣은 Object에 넣지 않은 것을 알려주었고,
장장 4~5시간의 오디오 늪에서 해결하게 도움을 주었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혼자 맨땅에 헤딩을 하며, 홀로 방향성을 구축하는 것이 입문 단계에서 나아가는 속도는 느릴지라도, 그저 따라 쓰기만 하는 학부생 시절에 배운 C 프로그래밍때와는 다르고, 추후에 같은 오류를 맞이하여도 1학년 시절 그땐 포기를 하였지만, 이젠 포기보단 해낼때까지 행할것이다.
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NullExceptionError.......
4. 내일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내가 작성한 코드들은 이제 이해를 완전히 했기에 다시 작성하라고 하면 할 수 있지만, 다른 분들이 작업하신 내용은
100퍼센트 이해하진 못했다.
코딩을 배우는 것은 내가 작성을 하며, 구현하는 방법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코드를 분석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에, 내일은 추가 기능 구현을 하고, 스크립트를 보며 학습을 할 것이다.
그리고 이미 오디오를 구현 해냈지만, 주 문제는 컴포넌트가 빠진것이 큰 원인이라 생각하기에, 위에서 실패하였던 다른 방법으로도 구문을 작성해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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