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5.02.17 TIL

gaon99 2025. 2. 17. 20:54

부트캠프 18일차

 

1. 오늘 학습 키워드

Stack


2.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강의에 따라 Stack이라는 게임을 제작했고,

 

어제 오늘 오류에 사로잡혀, 진도가 너무 안나가는 하루였다.

 

제작은 마무리했으나, 오늘의 목표인 탑다운 게임에 발을 들이미는건 실패했다.

 

그냥 오늘은 오류 2개 정도만 얘기하고, 간단히 마무리 하려고한다.

 

우선 첫 번째는 스택이라는 게임은 X와 Z방향으로 움직이는 블럭들을 토대 즉 바닥에 깔려있는 블럭들과 최대한 일치 시키는 게임이다.

 

이를 위해선 토대가 있어야하는데,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잠시 실행을 해서 구현해보았으나, 첫 토대가 사라지는 것인지, 아니면 첫 토대가 움직이는 것인지

파악을 못하고 있었다.

 

오류는 없었기에, 무엇이 문제인지 인지하는데 꽤나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 방법으로, 오탈자 및 구문 오류를 찾기위해, 강의 자료와 내가 작성한 코드를 일일이 비교하였다.

 

코드를 사람이 작성하기에, 빼먹거나 한 부분을 열심히 찾았다.

 

그래서 이 한 문장이 빠져있는 것을 파악했지만, 이는 블럭을 만드는 것과 그렇게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였다.

Stackbounds.x -= DeltaX

 

그래서 최후의 수단으로, 초석이 쌓였던 이후부터 모든 메서드를 주석처리하고, 하나씩 메서드를 풀어서 이 메서드가 문제인지

좀 무식한 방법으로 찾아냈다.

 

MoveStack() 메서드를 제작한 이후부터 동작을 안하였기에,

이를 참고하여, 강의 자료를 다시 비교하여 찾아낸 차이점은

 

그냥,,  SpawnBlock 메서드를 한번 더 해야했다.

 

내가 이해한 바가 맞다면,

첫 메서드가 실행되고, 초석이 쌓인다.

그리고 두번째 블럭이 생성이 되면서 Start 메서드가 끝나, Update 메서드가 지속이 되고, Update 메서드 안에

Move메서드가 있기에, 움직이는 블럭을 쌓는것이 시작되는것으로 이해했다.

 

두번 스폰을 하는 방식이 있을 것이다. 라는 생각을 못한 내 패착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두 번째는, 에러 및 오류라기보단, 그냥 또 하면 안되겠다 싶어서 적는다.

 

자꾸 구현을 실험하기위해, Unity 파일을 시작을 하는데. 자꾸 시작을 했으면 꺼야하는데 끄질 않아서, 작업 내용이 사라진다.

 

UI의 전반적인 작업을 모두 마치고, 코드까지 작성을 끝냈는데, 작업을 했다고 생각하고, 실행을 했으나.

 

중지를 누르며, UI의 파일들이 전부 사라졌고, NullExceptionError가 뜨는데, 전혀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파악을 못하였다.

 

스크립트와 UI의 오브젝트가 연결이 되어야하는데,, 연결이 안되니,, 당연히 인식을 못하는게,,

 

그렇게 열심히 놓친 것들을 수정을 하다보니 하루가 너무 빨리 가버렸다.

 본 계획은 오늘 탑 다운 게임에 발을 들이고, 내일 오후중엔 끝내서, 슬슬 과제를 시작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너무 뒤쳐졌다...


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초석에 대한 인지오류,


4. 내일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타임 리밋 얼마 안남았다.

받은 에셋과 작업한 내용들을 얼른 활용하여, 메타버스(?)를 제작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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