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 21일차
1. 오늘 학습 키워드
제작 마무리
2.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제작에서는 일단, NPC 한테 접근시에, 구조물 힌트를 줄 UI Text를 추가했고, ReadMe 작성 및
스코어 보드에 어제 연결하지 못했던, 최고 점수들을 연결해줬다.
폴더 정리를 해주며 작업을 마무리했다.
오늘 특강을 통해 벡터에 대해서 좀 많이 배웠는데
벡터값의 계산을 통해, Vector A - Vector B = B -> A 등 예전에 배웠지만 활용하지 못했던 정보를 많이 배웠다
그리고 Normalize 및 magnitude 에 대해서 배웠는데,
에셋을 통한 스크립트에 Normalize와 maginitude를 이용해 움직임을 제어하는 스크립트가 있었는데,
이 부분을 이해를 못했는데
Normalize는 방향은 유지하나, 크기는 1로 설정?하고, magnitude는 정규화와 반대로 크기는 유지하나 방향은 지우는 그런 방법이다
이 방법을 이용해, wasd를 눌렀을 때, 방향과 이동속도를 곱하면, 이동을 제어 할 수 있고,
방향은 지우고 크기를 유지해서, 이 값이 0보다 클 경우 bool IsMoving을 이용해, 움직임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변경할 수 있었다.
그 외에도 디렉토리, 생명주기에 대해서 배웠다
생명 주기는 Awake → OnEnable → Start → Fixed Update → Update → Late Update → OnDisable → OnDestory 순이다
해당 주기에 따라, 어떤 값을 넣으면 좋은지도 함께 알려주셨다.
Awake : 해당 스크립트가 시작될 때 가장 초기에 실행되고, 초기화 진행 및 본인 클래스 초기화
OnEnable :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 될때 마다 실행된다
Start : 1회 실행되고, 스크립트를 가져오거나, 참조 관리를 할때 주로 사용한다
Fixed Update는 물리연산에 주로 사용되고
Update는 매 프레임마다 실행된다.
Late Update는 카메라 조작에 사용하면 좋다.
OnDisable은 오브젝트 비활성할때 실행되고
OnDestroy는 말 그대로 오브젝트가 파괴 될 때 실행된다고 보면된다.
그리고 MonoBehaviour라는 Unity 개발의 꽃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시고 Document를 나중에 꼭 보라는 조언도 해주셨다.
이 클래스는 위에 말한 생명 주기나, 개발의 편리성 및 유니티의 관리 등을 관리하고있다.
추후에 문서를 보고 더 공부해서 작성하겠다.
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오늘은 딱히 없습니다아
4. 내일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아마 새로운 팀 프로젝트가 시작이 될 텐데, 새로운 아이스 브레이킹과, 발제 이후 업무 분할 및 내 업무를 할 거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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